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내용 과 업체선정 중요성

by Iam Sun 2021. 2. 5.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내용과 업체 선정 중요성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내용 과 업체 선정 중요성

1.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이란?

건물의 지어진 건물 형태는 변경하지 않으며 내부 인테리어를 통해 구조와 수선을 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건축물을 헐어버리고 새로 만드는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과는 다릅니다. 철골을 제외하고 구조와 전체적이 수선을 하는 사업과 작게는 도배, 장판 소품 변경을 통한 작게 교체하는 사업이 존재합니다. 기존의 건물을 다른 용도로 변경하기도 합니다. 원래는 내부 수선과 배관교체를 모두 리모델링이라고 부르지만, 공용주택의 중개 축을 변경하는 것도 리모델링이라고 부릅니다. 주택 리모델링의 경우 벽체만 남기고 모두를 뜯어내서 리모델링을 싹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각종 세금과 행정절차와 규제를 간소하게 할 수 있고, 재건축, 재개발의 복합한 처리절차 역시 훨씬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용적률의 규제가 없었던 70년대 아파트의 경우 리모델링의 수혜를 더 받을 수 있으며, 절차도 간편하기 때문에 구축을 소유하고 있는 집주인의 경우 재건축보다는 리모델링으로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주거지 외에도 상가나 관공서 경기장 등에 대한 구축들에 대한 리모델링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2. 해외 리모델링과의 차이점

단독주택이 많은 해외의 경우 리모델링을 통해, 구조와 수선을 하여 다른 집으로 생활을 바꾸는 형태로 자주 이용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파트 거주비율이 많고 벽체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을 진행하더라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한세대 당 기둥이나 벽체를 손댈 수 있는데 한계가 있어 구조변경이 제한적이고 배관, 배설 문제는 일정 기간 내에 시간을 두고 진행해야 만 리모델링이 가능합니다. 해외는 배관이나 배선을 매립하지 않고 외부에 오픈해놓은 형태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깔끔하게 매립하기 때문에 교체를 진행하려면 까다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2010년도에는 대부분의 주택이 구조안으로 매설하였기 때문에 더욱 공사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아파트 벽식 구조의 경우 그 부분은 건드릴수 없고, 그 안에서 구조를 변경해야 하는 제약사항도 존재합니다.

3. 리모델링 업체 선정의 중요성

전체 리모델링을 하게 되면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하게 됩니다. 집을 비우고 공사를 시작하고 공사 후에 다시 집을 채우려면 그 시간만 해도 며칠간은 소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통은 리모델링의 경우 이사를 나간 후 빈집인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편하고 이사 갈 계획이 없이 계속 그 집에서 거주의 목적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런 소요시간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를 아파트 전체에 공급하려면 주민 이주 및 공사기간 확보 등과 같이 쉽게 결정하고 진행할 수 없는 사업임은 분명합니다. 리모델링을 하려면 전문 리모델링 업체를 선정하여 정확한 실측과 설계를 통해 견적을 받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전문업체가 아닌 저렴한 업체에 서 제대로 된 리모델링을 진행하게 되면 이유 없는 난방비 과납부와 곰팡이 발생, 누수, 결로 등과 같은 문제로 재공사를 하게 되기도 하며 혹은 아랫집의 손해배상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꼭 업체 선정 시 전문 리모델링 업체로 선정하여 공사를 진행하도록 하고, 계약이행과 하자보수 문제 발생 보상받을 수 있도록 제대로 된 계약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인을 통해서 저렴하게 가성비 있게 하는 것도 좋지만 사업자등록증이 제대로 발급된 업체인지 확인해 봐야, 나중에 본인에게 올 수 있는 피해를 맊을수 있습니다.

4. 나의 견해

현재 많은 아파트 들이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을 비롯한 많은 지역들이 리모델링 사업 1단계를 통과했고, 많은 단지들이 리모델링 사업시행을 대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각 세대별 벽체를 허물수 없기 때문에 가로의 길이는 그대로 가고, 앞뒤의 길이만 넓히는 수직적인 평면도로 리모델링이 되고 있으나, 좀 더 기준이 완화되어 벽체를 허물고 새롭게 구조변경을 하게 된다면 재건축 못지않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리모델링 아파트를 기대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재건축과 재개발의 단계를 줄이 더 효율적으로 주택을 리모델링하여 더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되며, 리모델링 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 주택 공급 부족과 집값 상승에도 브레이크가 될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